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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5
문제풀기/프로그래머스 문풀

[프로그래머스] 카드뒤집기

by soonrang 2023. 10. 11.

문제 설명

코니는 영어 단어가 적힌 카드 뭉치 두 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. 코니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사용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.

  •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.
  •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.
  •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.

예를 들어 첫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["i", "drink", "water"], 두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["want", "to"]가 적혀있을 때 ["i", "want", "to", "drink", "water"]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려고 한다면 첫 번째 카드 뭉치에서 "i"를 사용한 후 두 번째 카드 뭉치에서 "want"와 "to"를 사용하고 첫 번째 카드뭉치에 "drink"와 "water"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 cards1, cards2와 원하는 단어 배열 go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 cards1과 cards2에 적힌 단어들로 goal를 만들 있다면 "Yes"를, 만들 수 없다면 "No"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
제한사항

  • 1 ≤ cards1의 길이, cards2의 길이 ≤ 10
    • 1 ≤ cards1[i]의 길이, cards2[i]의 길이 ≤ 10
    • cards1과 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.
  • 2 ≤ goal의 길이 ≤ cards1의 길이 + cards2의 길이
    • 1 ≤ goal[i]의 길이 ≤ 10
    • goal의 원소는 cards1과 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cards1, cards2, goal의 문자열들은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
문제접근

처음에는 각각 단어에 1,0 값을 주고 그 값을 기준으로 반복문을 돌려볼까 했다. 

card2를 card1 사이사이에 넣는건 어떨까? 생각하다보니 goal과 비교하는 방법을 쓰면된다는 힌트를 얻고 

적용해보았다.

 

 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cards1, String[] cards2, String[] goal) {
       String answer = "";

        int i = 0;
        int j = 0;
        int k = 0;

        while (i < goal.length) {
            if (j < cards1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1[j])) {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j++;
            } else if (k < cards2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2[k])) {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k++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answer = "No"; 
                break; 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if (i == goal.length) {
            answer = "Yes"; 
        }
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- goal 의 길이만큼 반복합니다.

------- 1번째 루프 --------

🔵 만약 cards1[0]이 goal[0]과 일치한다면 i와 j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 

🟡 만약 cards2[0]이 goal[0]과 일치한다면 i와 k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

- 위 두 경우가 아니라면 "No"를 반환합니다.

 

------- 2번째 루프 --------

[ 1번째 루프가 🔵 경우였다면 ]

- 만약 cards1[1]이 goal[1]과 일치한다면 i와 j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 

- 만약 cards2[0]이 goal[1]과 일치한다면 i와 k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 (아직 k=0입니다.)

- 위 두 경우가 아니라면 "No"를 반환합니다.

 

[ 1번째 루프가 🟡 경우였다면 ] 

- 만약 cards1[0]이 goal[1]과 일치한다면 i와 j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 (아직 j=0입니다.)

- 만약 cards2[1]이 goal[1]과 일치한다면 i와 k에 각각 +1을 해줍니다. 

- 위 두 경우가 아니라면 "No"를 반환합니다.

 

....

 

이런 경우 answer 초깃값을 "Yes"로 잡고가도 될 것 같다.

 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cards1, String[] cards2, String[] goal) {
       String answer = "Yes";

        int i = 0;
        int j = 0;
        int k = 0;

        while (i < goal.length) {
            if (j < cards1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1[j])) {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j++;
            } else if (k < cards2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2[k])) {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k++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answer = "No"; 
                break;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 

테스트 통과 완료!